[생활/정보/일상] 꿀팁저장소

[초보운전자 꿀팁 #10] 좌회전 감응신호란 무엇일까? 본문

초보 운전자 꿀팁

[초보운전자 꿀팁 #10] 좌회전 감응신호란 무엇일까?

꿀로만 2023. 12. 31. 08:22

 

감응신호란?

 

  • 감응신호란 교차로에 들어오는 교통량 및 보행자의 유무를 파악하여 신호등의 신호표기를 능독적으로 변화시켜 주어 교통 정체를 방지하는 신호입니다.

  • '감응'이란 '전기장이나 자기장 속에 있는 물체가  전기장이나 자기장 전기방사선 따위의 영향을 받아 전기나 자기를 띠는 것'입니다. 즉 전기장/자기장 안에 있는 자동차에 의해 신호를 주고받는다는 말입니다.

  • 도로 운영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신호로서 좌회전을 하고자 하는 차량이 존재함을 구분하여 좌회전 차량이 있을 때에만 좌회전 신호가 활성화되도록 하는 신호입니다. 또한 보행자가 보행을 원할 때 신호등 기둥에 있는 버튼을 누르면 횡단보도 초록불이 활성화되도록 하는 신호입니다

  • 대부분의 시내에서 직진차량이 90%, 좌회전 차량이 1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감응신호를 사용하면 90%의 직진차량을 우선적으로 통행시켜 주기적인 좌회전 신호로 누적되는 직진차량의 정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2차, 3차 정체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감응신호 작동원리

 

 

 

감응신호가 발생하는 원리

 

 

  1. 감응신호가 있는 곳은 신호를 감지하기 위해 좌회전 차선 앞에 감응이라고 적힌 직사각형 칸(감응신호 감지기)이 존재합니다.

  2. 좌회전을 하기 위해서는 감응신호 감지기 위에 차를 정차시켜야 합니다. (1~2분)

  3. 감지기 위에 차로인해 감지기에서 교통신호 제어기로 신호를 보내게 되고 교통신호 제어기가 좌회전등을 활성화시키게 됩니다.


    **만약 감응신호라는 것을 잘 몰라 감응신호 감지기 안에 있지 않은 상태로 정차를 하게 되면 좌회전 차선에 차량이 없다고 판단을 내려 좌회전등이 켜지지 않아 막연히 기다리게 되는 불상사가 발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