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일상] 꿀팁저장소

[생활 꿀팁] 여름철 초파리 생기는 이유와 초파리 없애는 법! 본문

생활꿀팁

[생활 꿀팁] 여름철 초파리 생기는 이유와 초파리 없애는 법!

꿀로만 2023. 7. 21. 22:54
초파리/날파리 없애는법

여름철만 되면 우리를 괴롭히는 녀석들이 있죠. 바로 모기와 초파리인데요.
음식물 찌꺼기를 모아둔 봉투가 약간이라도 벌어져있거나 우리가 방심을 하면 언제부턴가 초파리가 보이기 시작해요.
눈앞에 날아다니는 초파리가 잡히지도 않고 신경을 거슬리게 만들죠. 이 초파리는 모기보다도 작아 잡기도 어려워요.
보이는 초파리만 잡아서는 퇴치하는 게 쉽지가 않아요.
그래서 이번에 초파리가 생기는 이유와 초파리를 없애는 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초파리(날파리)가 생기는 이유

 
초파리와 날파리가 다른 벌레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사실 명칭만 다를 뿐 초파리/날파리는 동일한 녀석이에요. 음식물 쓰레기 벌레죠!
겨울철에는 활동하지않고 있다가 날이 따뜻해지는 봄부터 가을까지가 활동기간이에요. 그중에 여름에 왕성한 활동을 하죠. 내가 사는 집이 낮은 층이든 높은 층이든 상관없이 초파리는 어디서든 나타날 수 있어요. 왜 그럴까요??
초파리가 생기는 이유는 크게 2가지로 볼 수 있어요.
 
1. 밖에서 들어오는 외부유입 (원인이 우리집이 아님)
2. 안에서 생기는 내부유입 (원인이 우리집)
 

밖에서 들어오는 외부유입으로 들어온 초파리들은 외부에서 못 들어오게 해야 돼요.
초파리는 몸집이 굉장히 작아 집에 있는 방충망도 쉽게 통과할 수 있고, 집 안으로 들어온 초파리가 음식물이나 화장실 배수구 등에서 섭취한 양분으로 수백 개의 많은 알을 낳아요. 그만큼 번식력이 어마어마하죠.
이렇게 낳은 알들은 약 10일 정도 지나면 성충이 되어 활동을 하기 때문에 초파리가 보이면 반드시 퇴치해야 해요. 

 
안에서 생기는 내부유입은 집 안의 환경에 의해 발생한답니다.
먹다 남은 음식물들을 방치하던지 달콤한 과일을 밀폐용기에 넣지 않던지 이유는 다양해요. 
집안에서 아직 우리 눈에 보이지 않더라도 초파리가 좋아하는 환경이 갖춰지거나 하수구 속에 다른 집에서 생긴 초파리의 유충들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아래 날파리 퇴치법을 알아두시면 생활에 도움이 될 거예요.
 

초파리 없애는 법 6가지

 
1. 음식물 쓰레기는 바로바로 처리하기
 
초파리는 음식물이 상하면서 생기는 달콤한 냄새를 좋아해요.
초파리가 꼬이지 않도록 당도가 높은 과일 음식물이나 설거지 등을 모아서 하지 않고 항상 음식물 쓰레기가 발생했을 경우 바로바로 처리해 주는 게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어요.
초파리는 후각이 뛰어나 1km 이상 거리에서도 냄새를 감지할 수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우리 집에서 초파리 관리를 잘하더라도 다른 집 초파리가 냄새를 맡고 찾아올 수가 있어요.
만약 음식물을 음식물 쓰레기통에 담았으면 음식물을 버린 후에 통을 세척해 주시는 게 좋아요.
통에 남은 냄새에 반응해서 초파리가 생길 수가 있어요. 
 

2. 주기적으로 하수구 청소하기
 
가정집에 있는 창문 이외에 구멍이 있는 모든 부분이 해당돼요.
싱크대, 화장실, 베란다 등에 설치된 배수구는 초파리가 알을 낳기 좋은 장소예요.
이런 장소를 늘 깨끗하게 관리해 줘야 초파리의 번식을 막을 수 있어요.
가끔 끓는 물과 세제로 살균을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1주일에 1번씩 배수구나 하수구에 뜨거운 물을 부어주게 되면 내벽에 붙어있는 알과 유충들을 제거하실 수 있어요.
 

3. 초파리 트랩 사용하기
 
다양한 초파리 트랩을 시중에 판매 중이지만 다이소에서 판매하는 초파리트랩을 사용하셔도 돼요.
가격은 2,000원 정도로 저렴하게 판매 중이니 전 굳이 만드는 것보단 갖춰진 완제품을 사는 걸 추천드려요.
상자 내부에 초파리 유인 끈끈이를 설치해 주고 점선으로 그려진 나무 이파리 모양을 뜯어주고 기다려주면 된답니다.
 

4. 과일은 밀폐용기나 냉장고에 보관하기
 
과일은 당이 많아서 초파리가 좋아하는 영양성분이에요. 그래서 과일은 밀폐용기나 냉장고 안에 보관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초파리가 있는 외부에 과일을 노출시키는 건 초파리를 불러들이는 일이랍니다..ㅜㅜ
과일 껍질도 무시하시면 안 돼요. 뭐가 됐든 우리가 먹는 음식물들을 제일 조심하셔야 해요.
 

5. 모기향이나 계피향 피우기
 
모기향이나 계피향도 초파리를 잡는데 아주 좋은 방법이에요.
초파리는 호흡기가 약해서 모기향을 맡으면 금방 퇴치된다고 하네요.
모기향이나 계피향 모두 동일한 초파리 퇴치 효과를 가지고 있지만 모기향이 불쾌하신 경우에 계피향을 사용하시면 돼요.
요즘 닥터스트레인지 모기향 거치대를 팔던데 탐이나긴 하네요...ㅎㅎㅎ
 

6. 물구멍 방충망 설치하기
 
초파리는 크기가 작아서 방충망을 통과하여 들어올 수 있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는 막아줘요.
하지만 방충망 아래 물구멍은 따로 막혀있지 않아서 초파리 외에도 모기나 다른 곤충이 들어오기에 좋은 조건이랍니다. 이 부분이 만약 막혀있지 않다면 다이소에서 파는 물구멍 방충망 제품을 사서 붙이시는 걸 추천드려요. 


 
장마철이 오면서 하루가 지날수록 더위가 더 심해지고 있어요.
초여름엔 초파리가 한두 마리씩 보였는데 요즘은 점점 더 많아져 집에서 받는 스트레스가 장난이 아니에요. ㅜㅜ
손으로 잡으려 해도 잡기가 너무 힘들죠... 애초에 싹을 다 없애는 게 맘이 편하더라고요.
내부와 외부 유입 모두 다 막아버리면 이번 여름도 무사히 넘길 수 있을 거예요.
만약 여러분 집에 초파리가 보인다면 위에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조합해서 초파리를 퇴치해보도록해요!!